본문 바로가기

javascript

자바스크립트 null & undefined


null
자바스크립트 키워드 null은 아무런 값도 나타내지 않는 특수한 값이다.
null은 보통 객체타입의 특수한 값, 즉 어떠한 객체도 나타내지 않는 값으로 취급된다.
null은 다른 모든 값들과 구분되는 고유한 값이다. 어떤 변수가 null 값을 가지면 그 변수가 유효한 객체나
배열, 숫자, 문자열, 또는 불리언 값을 담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null은 불리언 문맥에서 사용되면 false, 숫자 문맥에서는 0, 문자열 문맥에서는 "null"로 변환된다.

undefined
자바스크립트에서 종종 사용되는 또 다른 특수한 값으로 undefined 값이 있다.
undefined는 선언은 되었지만 값이 할당된 적이 없는 변수에 접근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객체 프로퍼티에
접근할 경우 반환되는 값이다.
nullundefined 값은 서로 구별되는 값이지만 동등 연산자(==)는 값은 것으로 간주한다.
만약 원하는 바가 null값과 undefined 값을 구별하는 것이라면 일치 연산자(===)나 typeof 연산자를 이용해야 한다.
undefined은 불리언 문맥에서 상용되면 false, 숫자 문맥에서는 NaN, 문자열 문액에서는 "undefined"로 변환된다.

'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자바스크립트 기본타입과 참조타입  (0) 2011.02.21
dynamic selectbox with getJSON  (0) 2011.02.18
자바스크립트 문자열  (0) 2011.02.16